구글 블로그를 사용하면서 이미지를 넣는 방법을 설명해 보겠습니다. 구글 블로그 서비스는 대체적으로 다 좋은데, 편집기에서 이미지를 넣을 때 불안정한 모습을 많이 보이는 것이 아쉽습니다.
이미지 호스팅을 위해서 구글 블로그를 사용하는 분들도 많이 있기는 합니다만 구글 블로그 자체를 운영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구글 블로그 역시 따로 돈을 내지 않고 잘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죠. 수익형으로 운영하는데 있어서 유지관리비가 들지 않는다는 것은 정말 큰 메리트입니다.
그래서 티스토리 블로그와 구글 블로그가 인기가 많은 것입니다. 워드프레스는 아무래도 웹호스팅이나 서버 유지를 위한 관리비가 들어가기 때문이죠. 그리고 예쁜 테마를 사용하려면 또 테마 구입을 위해 추가 투자금이 생기기도 하고요.
구글 블로그 이미지 넣는 방법
구글 블로그에 이미지를 넣기 위해서는 4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컴퓨터에 있는 파일을 직접 올리는 방법
- 구글 블로그를 사용하는 계정의 구글 포토 사진을 올리는 방법
- 이미 블로거에 업로드한 사진을 재활용하는 방법
- 다른 사이트에 있는 이미지를 불러와 활용하는 방법
각각의 방법은 위 아이콘들만 봐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방식 중 하나인 캡쳐하고 바로 붙여넣기도 구글 블로그는 잘 작동하는 편입니다.
1. 컴퓨터 파일 직접 업로드
이 부분은 크게 설명할 것이 없습니다. 해당 아이콘을 누르면 이미지 추가를 위한 창이 하나 뜹니다. 그곳에서 ‘파일 선택’을 눌러서 이미지 파일을 선택해 주기만 하면 됩니다. 그렇게 추가를 하면 해당 이미지 파일들이 하나씩 업로드가 됩니다.
여러 장을 선택해서 넣으려면 선택을 하나씩 다 하면 됩니다. 해당 콘텐츠에 사용할 이미지를 미리 다 올려 놓고 아래에서 설명할 3번 방식을 이용해서 넣어야 하는 장소에만 이미지를 넣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구글 포토 사용하기
구글 블로그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구글 계정을 사용합니다. 해당 계정의 구글 포토에 필요한 이미지를 모두 넣어놓게 되면 별도로 사진 업로드를 할 것 없이 구글 포토를 클릭해 주기만 하면 됩니다. 그럼 이미 구글 계정의 연결된 포토 앨범으로 업로드된 이미지 중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방식은 여행기 같은 글을 작성할 때 참 많은 도움이 되기는 합니다. 구글 포토 관리를 하면서 별도로 수정을 한 것들도 이 방법으로 쉽게 넣을 수 있으니까요.
3. 구글 블로거 이미지 사용하기
세 번째 방법은 이미 구글 블로거에 이런 저런 이미지들을 사용했을 때 사용하면 좋은 기능입니다. 구글 블로그에 올라갔던 사진들은 이미 구글 블로거 서버에 저장이 되어 있더군요.
해당 아이콘을 클릭하면 구글 블로거에 사용했던 이미지들이 다 보여집니다. 같은 썸네일 이미지가 필요하다거나, 중복해서 같은 사진을 써야 하는 상황이 있다면 여기서 보여지는 이미지에서 선택을 해서 가져오면 됩니다.
이미지가 많아질수록 관리는 조금 힘들 수 있지만, 별도의 업로드 과정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이 방식에 익숙해지면 필요한 이미지를 올리는 임시글을 하나 쓰고, 해당 글에 필요한 이미지들을 올려 놓고 구글 블로거 이미지 사용하기 방식으로 하면서 이미지 불러오면 됩니다.
위와 같이 했을 때 구글 포토에 이미지가 섞이지 않기 때문에 사진 관리가 더 편리해 집니다.
4. URL 사용하기
크롬 계열의 브라우저를 사용하면 이미지에서 우클릭을 했을 때 이미지 주소를 복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미지 주소 복사를 하고 그것을 주소창에 입력하면 해당 이미지가 바로 열리게 됩니다.
즉, 진짜로 이미지 URL만 따오는 것이죠. 4번 방식으로 하게 되면 해당 이미지는 내 구글 블로거 계정에 연결되어 저장되지는 않습니다.
또한, 구글 블로그에 저장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하드용량도 절약하는 셈이 되죠. 구글 블로그는 따로 용량에 따라 요금을 더 지불하는 것은 아니지만, 저장 공간을 아낄 수 있다면 아끼는 것도 나쁘지 않죠.
이상으로 구글 블로거에 사진을 넣는 4가지 방법에 대한 정리를 마칩니다. 구글 블로그는 에디터가 조금 사용하기 불편한 것 외에는 사용에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서버가 전세계 곳곳에 있어서 접속자의 환경에서 가장 빠른 곳으로 접속이 된다고 합니다. 글로벌 콘텐츠를 다룬다면 다른 CMS 서비스 보다 더 나을 수도 있는 것이 바로 구글 블로그입니다. 잘 사용하시기 바랍니다.